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부(국가)지원 40세 이상 중장년 지원 정책 4가지

by 법률,경제,연예이슈 브레이커 2023. 6. 11.

목차

    정부(국가) 지원 40세 이상 중장년 지원 정책 4가지 혜택은?

     

     

    정부(국가) 지원 40세 이상 중장년 지원 정책 4가지 혜택 알아보기.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한 내용이 있는데요. 우리나라 전체 취업자가 2년 넘게 증가하고 있지만,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40대 취업자는, 10개월 연속으로 1년 전보다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7월부터 전년 같은 월 대비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연령대는 40대뿐인데요. 40대 중년분들 요새 많이 힘드시죠. 최근에는 청년들을 위한 지원 정책들이 많이 늘어났고, 주로 저소득층이나 노년층을 위한 정부 혜택들이 대부분이라서, 항상 40대를 중심으로 중장년층에 해당하는 분들의 불만이 많았는데요.

    정부(국가)지원 40세 이상 중장년 지원 정책 4가지

     

    중장년층을 위한 지원정책이 실제로 적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4~50대에 해당하는 분들을 위한 정책 중에는 취업이나 고용과 관련된 정책들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오늘은 취업하기 어려운 40대 이상 중장년층을 위한 고용지원금, 고용장려금 등 고용정책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장년 구직자뿐만 아니라 재직자분 위한 지원 정책들도 있으니까, 4~50대 분들은 모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만 40세 이상의 미취업자에게 맞춤형 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취업과 연계 지원을 해주는, 폴리텍 신중년 특화 과정입니다. 폴리텍대학은 전국 곳곳에 34개의 캠퍼스가 있어서, 관심이 없는 분들도 도로 표지판이나 입학생 모집 공고를 통해 한번쯤 이름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고용노동부 산하 기능대학으로 2년 전문학사 과정 외에는 대부분 학위가 인정되지는 않고 보통 1년 이내에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중년 특화 과정은 3개월이나 6개월 과정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만 40세 이상의 미취업자가 대상이고요.

     

    학력 제한이 없고 100% 면접으로만 선발합니다. 교육비 실습 재료비 기숙사비 식비까지 전액 국가 지원에다가 과정이나 대상자별로 다를 수 있지만 매월 훈련 수당으로 6만 6천 원 교통비 5만 원 등 교육받으면서 교육받을 수 있고요. 기초 차상위계층 장애인의 경우에는 훈련 수당이 월 최대 20만 원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폴리텍대학 입시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제도인데요. 만 50세 이상 만 70세 미만의 구직자가 대상으로 복지관이나 학교 도서관 행정기관 일자리는 만 65세 미만이 해당합니다. 경력을 활용한 지역 서비스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주로 공공행정기간이나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사회적 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임금은 높지 않지만 주휴수당이나 연차가 포함된 최저임금 이상에 4대 보험 가입하는 정도고요. 유사한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이 있거나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및 문의는 중장년워크넷에서 중장년 정책-신중년 경력형 일자리로 들어가시면 아래에 문의처가 있고 모집공고 확인 옆에 다운로드를 누르면 엑셀 파일로 각 지자체별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6월 공고가 나와 있고 매월 초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공구가 올라옵니다. 다음은 만 50세 이상 실업자를 고용하는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신중년 적합 직무 고용장려금 제도인데요. 신규채용 근로자당 월 최대 80만 원씩 96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구직자와 중소기업 사업주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급기간은 최대 1년으로 최소 6개월간 고용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6개월 단위로 지원금이 지급되고요.

     

    신청은 사업장 주소 관할 고용센터에 신청하시거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신청을 하는 건데요 구직자분들은 다음에 소개해드리는 중장년 내일센터를 통해서 신중년 적합 직무 고용장려금을 지급받는 기업과 연계해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중장년 내일센터는 중장년 재직자와 퇴직예정자 이미 퇴직하신 분들을 비롯해서 사업주 분들에게 생애 경력 설계와 전직 및 재취업 지원 등 종합 고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원 대상은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과 중장년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가 해당하고요.

     

    구직자분들이 워크넷에 구직 등록을 하고 재도약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이러한 구직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고용촉진장려금이라고 해서 연간 720만 원까지 인건비를 지원해 드립니다. 그리고 재직자 분들에게는 전직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만 40세 이상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제2의 인생설계를 지원해 주는 전직스쿨 프로그램을 비롯한 생애 경력 설계 프로그램 재도약 프로그램 신중년 인생 3 모작 패키지 등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고요.

     

    이 외에도 고령자 계속 고용장려금이나 고령자 고용지원금 같은 고용노동부의 지원제도와 연계해서 사업주에게 구직자를 추천해 준다거나 취업 알선을 해줘서 구직자와 구인기업 모두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에 31개의 중장년 내일센터가 있고요 전화 1350이나 중장년 워크넷에서 중장년 내일센터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들을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서비스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중장년 고용정책으로 국민내일 배움 카드나 국민 취업지원 제도를 비롯해서 일할 의욕과 능력이 있으면 연령에 의한 차별이 없이 능력을 발휘하면서 일할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제도인 고용상 연령차별 금지제도가 있어서 모집이나 채용 시 지원자의 나이를 제한하거나 특정 연령층을 선호하는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그래서 나이로 인한 차별을 받았다면 1년 이내에 인권위에 진정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40세 이상 중장년을 위한 고용정책들을 여러 가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직접적인 중장년 지원금 제도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의지만 있다면 취업을 지원하는 정책들이 다양하게 있으니까. 고용노동부에 중장용 고용정책들을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정부(국가) 지원 40세 이상 중장년 지원 정책 4가지 혜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하세요.